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검색


자료실

2023 대구 국제 도시설계 스튜디오 작품설명 : SCI-Arc(남캘리포니아 건축대학)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3-10-18

35fee11a481f8d71bc0cef4722571fd4_1697603036_2583.jpg35fee11a481f8d71bc0cef4722571fd4_1697603038_7388.jpg35fee11a481f8d71bc0cef4722571fd4_1697603040_4789.jpg

기술적 파도를 포용하다 : 도시의 미래

  AI 혁명 이후, 인문학은 전례 없는 도전을 마주하게 되었다.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의 끊임없는 진전과 동시에 우리의 도시들은 변화의 최전선에 섰다. 이렇게 도시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에대응해야 할 엄청난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

증강된 도시에 온 것을 환영한다. 우리는 도시 풍경에서 살고, 일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꿀 미래 기술의 매력적인 차원을 탐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스튜디오이다. 호기심을 기반으로 선택된 기술의 측면에서 그들이 앞으로도시의 직물을 혁명화할 잠재력을 풀어낸다. 우리는 미래를 들여다보며, 이런 혁신이 우리 도시에 미치게 될 깊은 영향을 상상하려한다.

대구는 한국 중심부에 위치한 역사와 눈부신 아름다움이 깊이 자리한 도시다. 아시아의 전형적인 대도시로, 풍부한 문화와 유산의 조직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많은 번화한 대도시와 마찬가지로 독특한 도전과 복잡성을 갖고 있다. 이 스튜디오에서 각 학생은 이러한 여정을 그들만의 독특한 관심사로부터 시작하여 내일의 도시에 대해 상상력 넘치는 관점을 키워냈다. 이 글에서는 학생의 열정과 비전에서 탄생한 이런 독특한 개념들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이다. 첫눈에는 서로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이 아이디어들은 거대한 공동의 걸작으로 결합해있다. 이 작품은 눈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그 세부적인 직물에 복잡한 내러티브를 짜 넣는다. 각각의 세밀한 모서리와, 세심하게 모델링된 각 선이 무엇이 될 수 있을지, 기술과 인간이 조화롭게 춤을 추는 미래의 한 흐름을 보여준다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서, 증강된 도시를 기대하는 미래의 건축가, 비전가들의 마음을 통

해 여행을 하려 한다,. 이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흥미진진한 미래에 대한 영감을 주고 생각을 자극하며, 기술과 인류가 새롭고 상생적인 방법으로 공존하는 미래에 대한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13개의 내러티브와 비판적인 관점을 포함해, 14개의 독특한 개념과 더불어, 이를 표현하는 스토리텔링 도식을 분석하려한다.


카테고리 1) 미래 에너지 & 지속 가능성

1. 다양한 에너지 미래: 지속 가능한 도시 생활을 위한 혁신

  도시의 에너지 미래는 다양한 선들로 융합된 직물로, 여러 소스에서 추출된다. 이 비전의 핵심은 청정 에너지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단호한 이행에 있으며, 이는 청정 에너지 시스템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수직형 축사와 같은 기술과 농업의 융합에서 이러한 선도적인 개념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대변환 속에서, 동물의 폐기물이 새로운 환경친화적 에너지의 강력한 자원의 중심에 서게 된다.

초고층 돼지 축사(Pig Skyscraper)에 들어가 보면, 혁신적인 Neuralink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받은 바이오테크 연구소, 도심 축사 시설, 바이오매스 발전소, 그리고 번화한 육류 시장이 있다. 이 복합 공간은 도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종합적 접근법을 대표하며, 농업과 기술 사이의 전통적인 경계에 도전한다.

  마찬가지로, 도심 목장(Urban Cow Farm)은 현대적인 방법을 통합하여 소 농장을 재상상한다. 첨단 소 축사는 메탄 생산하는 분뇨 수집기와 함께 발전소를 연료로 삼으면서 시민들을 교육적인 도시 농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추가적으로 기여하는 것은 목재 조각, 톱밥, 그리고 농업 잔여물과 같은 압축된 유기 재료로 바이오매스 펠릿을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공장이다. 이 펠릿들은 발전의 강력한 자원으로 서게 된다.

  한편, Wind Energy Building은 지속 가능성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 혁신을 보여준다. 지붕 풍력 터빈이 장착되어 있어 에너지 자급자족을 달성할 수 있으며,. 자전거를 발전기로 사용하여 실험적 체육관이 청정에너지 목표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2. 이웃 동력화하기: 식물의 녹색 에너지

  지속 가능한 에너지 분야에서 연구자들은 녹색 식물로부터의 에너지를 수확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적극 탐구하고 있다. 이런 혁신적 발견은 우리의 이웃 동네의 모습을 어떻게 상상할지에 대해 완전히 바꿀 수 있으며, 우리의 집, 사무실, 카페, 전기 스쿠터 등을 공급하며 녹색 허브로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무료 녹색 에너지를 활용해 옥상 정원을 조성하는 노인 주민을 상상해보자. 이는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

  현재, 그린 월 (green wall) 기술의 풍경은 극적으로 발전했다. 현대 시스템은 독창적인 관수 방법, 효율적인 물관리 시스템, 그리고 가벼운 재료를 활용하여 향상된 적응성과 간편한 설치를 가능하게 한다. 더욱이, 최첨단 식물 선택 및 유지 보수 기술은 다양한 기후와 환경에서 그린 월의 지속성을 보장한다. 주거단지, 상업 건물, 공공 공간, 사무실 및 쇼핑몰과 같은 실내 경에서도마찬가지다. 이런 선구적 해결책을 주거 단지에 도입함으로써, 우리는 웰빙을 육성하고 환경적 어려움을 극복하며, 깊은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 지속 가능한 혁신으로 공공 공간 강화하기

  우리의 공공 공간이 깨끗한 에너지와 생태적 조화의 활기찬 중심지로 변화하는 것을 상상해보면,. 해변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수생 식물이 사회 모임을 위한 유쾌한 공간을 창출하면서, 로봇 청소원은 육지와 물 위를 횡단하며 열심히 쓰레기를 수거할 것이다. 그림 같은 물체로 중심부에 위치한 대구는 이 자연적인 보물이 도시 발전의 중심축이 되는 미래를 상상하게 만든다. 수생 식물과 파사드 패널의 도입은 단순한 미적 개선이 아니라 녹지의 변화다. 이는은 도시의 아름다움을 향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기를 정화하고, 태양의 타오르는 햇빛으로부터 피난처를 제공하며, 기온을 조절하고 소음 을 줄여준다. 수생식물 수조는 이 비전의 핵심 구성 요소로, 자연의 정수기로서 번성하는 수생 생태계를 육성한다.

  또한, 이 이니셔티브는 로봇 쓰레기 수거원을 포함하여 도시가 깨끗하고 유쾌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자율 주행 수상 택시는 주민과 관광객에게 편리하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제공하며, 교통 체증을 완화하고 도시의 친환경적 매력을 강화한다.

이러한 변혁적인 기술들을 받아들임으로써 대구시는 녹색, 지능적 도시 생활에서 선구자가 되기 위한 방향을 잡는다. 이 전진적 접근 방식은 주민과 방문객에게 자연과 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견줄 나위 없는 지속 가능한 경험을 약속한다.

 

4. 선구적인 도시 모빌리티: 첨단 미래를 향한 대구의 길

  움직임을 감지하는 바닥 타일의 통합은 도시 기술의 혁신적인 도약을 나타낸다. 이 타일은 보행자와 차량이 생성하는 운동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변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질 뿐만 아니라 도시 이동성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다. '걷기 좋은 도시'로 유명한 대구는 보행자 친화적인 환경과 효율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우선시하는 도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잘 연결된 인프라는 보행자 친화적인 거리와 대중교통의 광범위한 통합을 통해 주민과 방문객이 도보로 도시를 횡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행자 중심 및 대중교통 중심으로, 도시 계획에 대한 기존 강조점은 키네틱 보도, 스마트 거리 및 자율주행차의 임박한 통합과 일맥상통한다. 이 가까운 미래 시나리오에서는 압전 소자가 장착된 키네틱 보도가 발자국의 에너지를 포착하여 깨끗한 전기로 변환하여 거리를 밝히고,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고, 건물에 전력을 공급한다.

  센서와 카메라로 장식된 스마트 거리는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행자의 움직임, 교통 패턴, 환경 조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은 운송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한다.자율주행차의 도입은 도시 생활에 더욱 혁명을 불러일으킨다. 첨단 센서와 AI로 유도되는 이 차량은 보행자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도심 거리를 주행하며 조화로운 공존을 이끌어낸다.이러한 환상적인 프레임워크는 보행자와 전기 자동차가 공간을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기술과 도시 생활의 조화로운 융합을 나타낸다. 이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효율적인 교통을 통해 활력을 얻는 도시의 초상화를 그린다. 머지 않은 미래에는 자율주행차가 널리 보급되면서 자율주행차가 교통 상황을 전문적으로 감지하고 적응하므로 고속 고속도로에서 여유롭게 산책하고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가능성을 상상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카테고리 2) 로봇 공학

5. 대구 폐기물 관리 고도화: WasteSMART 프로젝트

  효율적인 폐기물 관리는 대구, 특히 주거단지 내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에 대응하여 우리는 스마트시티 개발자들이 활발히 연구하고 있는 몇 가지 혁신적인 폐기물 관리 기술을 소개하려한다.

실시간 모니터링 센서가 탑재된 스마트 쓰레기통은 적시에 쓰레기 수거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쓰레기통이 넘치게 되는 만성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이는 청결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입주민의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도모. 또한 광학 센서와 컨베이어 벨트로 구동되는 자동 재활용 슈트 시스템은 수동 분류의 필요성을 줄여 재활용 효율성을 향상시켜 보다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 주기에 기여한다.

  또한, 공압식 폐기물 수집 시스템과 달리, 대구는 기존 주거 블록에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는 기술로부터 더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센서와 폐기물 수거 로봇이 장착된 스마트 쓰레기통은 광범위한 인프라 수정에 대한 필요성을 최소화하면서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여준다.

 

6. 로봇 건설과 모듈식 맞춤화를 통한 아파트 혁명

  로봇 건설의 등장은 획기적인 시대를 의미하며, 잠재적으로 진부한 아파트 시대를 뒤흔들 것이다. 고전 및 일본 건축 전통에 뿌리를 두고 Matila Ghyka와 같은 선구자 및 Andre Lurcat과 같은 건축가의 영향을 받은 모듈식 디자인은 자동 건축과 융합된다. 자동 건설은 설계부터 현장 구현까지 다양한 프로세스를 포괄하며 협동 로봇 공학 및 실시간 감지와 같은 기술을 통해 시스템 및 에너지 사용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모듈형 설계와 자율 건설 기술의 융합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제공한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생활 공간을 맞춤화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이 대담한 신세계에서 건축적 다양성의 시대를 열 수 있게된다.

  더욱이 한국의 고시원과 같은 공동생활 유형은 반복적인 배치, 공유 시설, 제한된 사적 공간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탐색하면서 자동 구성과 모듈식 설계의 융합은 매력적인 제안을 제시한다. 품질과 수량을 모두 우선시하는 주택 구조를 만들 수 있으며, 개인화와 효율성이 합쳐져 도시 생활을 재정의하는 미래를 엿볼 수 있다.

 

카테고리 3) 의료, 건강 및 보안

7. 수술 혁명: 마이크로 기계와 로봇 건강 관리

  다가오는 첨단 의료기술 시대에는 복잡한 수술도 마이크로머신에 맡겨 가상현실(VR) 콘솔을 통해 세밀하게 제어될 것이다. 작지만 매우 정밀한 이 기계는 복잡한 시술을 능숙하게 수행하여 새로운 수준의 수술 정밀도를 제공한다. 인간 운영자는 혼합 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감독하고 안내하여 인간의 전문 지식과 로봇의 정밀도가 조화롭게 사용되도록 보장한다. COVID-19 팬데믹은 우리 의료 시스템의 취약성을 더욱 부각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이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는 인간 상호 작용을 통해 빠르게 확산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의료 시설에 엄청난 스트레스가 가해진다. 병원 내 강력한 로봇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이러한 발병에 대한 중추적인 방어 메커니즘 역할을 할 것이다. 자동화된 로봇이 외과 의사를 완전히 대체하면 정밀도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수술 중 바이러스 전염 위험도 줄어들 것이다.

 

8. 지속 가능한 대구를 위한 식량 생산의 혁명

  미래의 식량 생산은 놀라운 변화와 더불어 지속 가능성 및 건강 개선을 약속하는 위기에 처해 있다. 지구를 돌보면서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식 생활을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는 대체육류 생산의 혁명을 기대하고 있다. 이 비전의 핵심은 한국 국민의 변화하는 요구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첨단 식물성 육류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 것이다. 대구의 활기 넘치는 시장 근처에 전략적으로 위치한 이 식물성 육류 공장은 발전의 등대 역할을 한다.

단순한 육류 생산 시설이 아닌 이 시설은 최첨단 실험실로도 활용된다. 여기에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식물성 육류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혁신적인 식품 생산의 글로벌 추세에 맞춰 다양한 실험실에서 생산된 식품 혁신과 함께 대체 및 지속 가능한 식품 생산 기술의 이점과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지역 주민들을 초대한다.

 

9. AI 감시 시대의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의 균형

  이미지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의 발전은 합법적인 사건의 탐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감시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진전에는 어려움이 따르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정 AI 알고리즘의 오작동은 의도치 않게 범죄 활동을 조장할 가능성이 있다. 보안 기술의 발전은 잠재적으로 명백한 범죄 행위나 위반을 줄일 수 있지만 동시에 일부 개인이 시스템을 속이기 위해 알고리즘의 취약점을 악용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개인 정보를 침해할 수도 있다. 거의 모든 기술에는 동시에 공존하는 수많은 잠재적인 장단점이 있다이러한 과제를 신중하게 해결함으로써 대구는 집단 안보와 주민의 개인 정보 보호 권리를 모두 보호하는 책임감 있는 AI 기반 감시 모델을 만들어 칭찬할 만한 선례를 세울 수 있다.

 

10. 공중보건 증진을 위한 도시미화 연구

  미화에 대한 조사를 통해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도시 경관과 녹지 공간의 유지에 기여하는 장치와 시스템에 대한 탐구가 포함되며, 이는 공중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모두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수단을 형성한다.

  미학적으로 즐거운 도시 환경이 주는 정신 건강상의 이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녹지 공간과 잘 관리된 도시 경관을 이용하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며 평온함을 키울 수 있다. 마찬가지로, 도시 식물이 대기질을 개선하고 신체 활동을 장려하며 도시 열섬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신체 건강상의 이점도 분명하다.이러한 조사 영역을 탐구함으로써 우리는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할 뿐만 아니라 도시 거주자의 전체적인 웰빙을 촉진하는 새로운 기술과 접근 방식을 발견할 수 있다.

 

카테고리 4) 미래 교통

11. 활력 넘치는 도시를 위한 도시 이동성 강화

  교통수단의 다양화는 도시 경관을 변화시켜 대중이 더 역동적이고 접근이 용이하도록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갖는다. 모노레일, 케이블카, 자율 주행 차량, 전기 자전거 및 스쿠터는 도시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다양한 옵션을 보여준다. 또한 인구의 평균 연령이 높아지는 추세를 고려하면 물품 및 사람의 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이 노인들의 편안함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12. 대구의 미래: 드론과 로봇을 통한 배송

  배송 솔루션 영역은 드론이 상품을 창구까지 원활하게 배달할 수 있다는 전망과 함께 혁신적인 혁명의 정점에 있다. 배송 수요가 급증하는 분주한 대도시 대구는 드론과 로봇 배송 시스템을 수용할 수 있는 독특한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상품 배송을 재정의할 뿐만 아니라 도시 교통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이 혁신적인 시스템은 주민, 기업, 환경 모두에게 다양한 혜택을 약속한다. 드론과 로봇 배송을 도입해 대구의 물류 역량을 비교할 수 없는 속도와 효율성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러한 놀라운 자율주행차는 혼잡한 도로를 능숙하게 탐색하여 교통 병목 현상을 피하고 피크 시간 혼잡이나 악천후에 관계없이 신속한 배송을 보장합니다. 이렇게 향상된 효율성은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소중한 시간을 절약해 준다. 속도를 넘어, 이 시스템은 기존 배달 양식에 대한 환경 측면으로 책임 있는 대안을 구현하여 연료 구동 차량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도시의 탄소 배출량을 줄인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러한 약속은 대구의 친환경 계획과 완벽하게 일치하며 환경 보존에 대한 대구의 꾸준한 헌신을 반영한다.

이 최첨단 배송 시스템에서는 안전과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첨단 센서와 지능형 알고리즘을 갖춘 드론과 로봇은 장애물을 능숙하게 탐색하고 충돌 가능성을 피하여 사고 위험을 대폭 줄인다. 또한 안전하고 암호화된 통신 시스템을 포함한 강력한 보안 조치를 통해고객 데이터를 보호하고 배송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를 조성한다.

  또한, 드론과 로봇 배송의 통합을 통해 효율성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로봇 자동화 기술에 대한교육을 제공하여 현지 인력에게 기회를 창출하여 기존 오토바이나 차량 기반 배송에 비해 더 보람 있는 고용방식을 제안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대구는 진보와 혁신에 대한 약속을 뒷받침하면서 신속하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인 배송이이루어지는 미래를 위한 길을 열었다.


 

(C)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42403) 대구광역시 남구 명덕로 104, 동산관 5층     TEL : 053)770-0584